논어(論語)/새소식(공지사항)

2011년도 제4차 장의회의 개최

예절나라 2011. 9. 16. 17:25

2011年度 第4次 掌議會議 開催

⊙ 日時 : 2011년 8월 23일(火) 午前 10時 
⊙ 場所 : 楊根鄕校 儒林會館 大講堂

⊙ 성원 : 44명 중 / 28명 참석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회   순
一. 성원 보고
一. 개회
一. 국민의례 

 

 

 

一. 고문 추대패 증정 : 본 향교 규약 제11조에 의거

 


     전임 전교   류   정   희
     전임 전교   정   창   훈
     전임 전교   조   찬   희 - 원로회의 의장
     고       문   이   철   화
     고       문   용   희   선
     고       문   신   승   한
     고       문   신   두   범 
     고       문   김   용   녕
一. 문묘 향배
一. 인사말 : 전교
一. 축  사 : 부전교(유도회 양근지부 회장)
一. 안건 심의
一. 폐회
 

 

 二. 안건 심의

 

1. 제1호 의안 : 공기 2562년 추기석전 봉행일자 선정 : 지난 5월말부터 시작된 양근향교 문묘 일원의 보수공사가 우기 등으로 당초 계획된 음력 8월 上丁日인 8월 30일(火) 추기석전 봉행이 어려움을 설명하며, 8월 16일 협의된 주간 업무회의에서 공사 감독업체 대표이사 및 현장소장 등과 협의한 결과로 中丁日인 9월 9일(금)을 제안한 바, 앞으로의 기상 조건 및 무리하게 강행되는 공사로 재차 보수가 있을 수 있으니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하다. 조성식 장의의 발언 - 지난 16일 개최된 업무회의 결과에 따라 중정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 공부자탄강일을 기해 추기석전을 제안하자 조찬희 고문등 장의 전원이 찬성 동의하다.   

 

 

▲ 보수중인 양근향교 내삼문 및 대성전

 
2. 제2호 의안 : 양근향교 대성전 위패 보수의 건 : 제3차 장의회의 때 논의된 바 대로 위패 보수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과 소요예산 등을 종합하여 보고한 바 대성전 공사가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 교의 및 제상, 향안상 등의 보수와 도색 등을 거쳐 위패를 봉안하는 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하다.

3. 제3호 의안 : 명륜당 활용방안 및 文廟 수호의 안 :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실무진에서 협의하여 향교의 고유목적인 교화사업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검토하여 시행하는 안을 의결하다. 김권중 장의의 발언 - 양근향교는 외삼문이 없이 외문으로 되어 있어 '감히 神門으로 통행하기 어려운 실정'이라며, 추후 사료들을 찾아 복원하는 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발언하자 장의 전원이 협조하여 복원하는 안을 의결하다.

 

4. 제4호 의안 : 조직강화의 건 : 양근향교 규약 제13조 2항의 내용을 준수하여 전교 및 부전교가 협력하여 유능한 유림회원을 확보하는 안으로 의결하다.

 

5. 제5호 의안 : 양근향교 명의의 표석비 대금 지급의 건 : 제3차 장의회의에서 최영준 장의의 발의로 표석대금에 대한 안이 상정됨을 보고하고, 각 읍·면별 유도회 부회장 및 장의에게 공개하여 사망하신 분과 회비 실적등을 고려하여 정리하기로 의결하다.

 

6. 제6호 의안 : 용문상가 4층 준공의 건 : 8월 19일 개최된 (재)경기도향교재단 이사회에 안건이 상정되어 시행되는 안이 의결되었으며, 용문상가 관리인과 대행업체인 희우건설과 협의하여 양평군에 준공 확인을 하기로 의결하다.

 

7. 제7호 의안 : 기타토의 안건에서는 류정희 고문의 발의로 추기석전 헌관 및 제관 선정은 추기석전에 즈음하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장의로 분정하여 통보하기로 의결하였으며, 양근향교 소식지 발간과 (주)성균관유교방송 주주 공모 증자에 협조하기로 각각 의결하다.